> 김치냉장고 최신 비교분석(삼성,엘지,딤채 스탠드형) 정리
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김치냉장고 최신 비교분석(삼성,엘지,딤채 스탠드형) 정리

by IT_잡다남 2021. 9. 21.

2022 딤채 김치냉장고


10월부터 11월 초중반까지 대표 계절가전 김치냉장고의 수요가 많아지는 시기이다. 이에 따라 김치냉장고의 대표 3대 브랜드인 삼성, 엘지, 딤채(위니아) 제품의 신제품 출시가 이루어지며 본격적인 마케팅이 실시가 되는데 막상 어떤 제품을 고려할지 애매하시는 분들이 많을 거라 생각하기에 3대 김치냉장고의 비교 분석을 지금부터 정리해보도록 하겠다.

 

 

※ 목차

 

1) 삼성 / 엘지 / 딤채 특별한 점
2) 삼성, 엘지, 딤채 김치냉장고 비교 분석
3) 2021 김치냉장고 추천
4) 김치냉장고 스탠드형과 뚜껑형 차이

 

 

2022년형 김치냉장고 빠르게 보기 ▼

 

 

삼성 2022 김치냉장고 -> 시세 확인

딤채 2022 김치냉장고 -> 시세 확인

LG 김치 톡톡 냉장고 -> 시세확인

 

 


 

1) 삼성 / 엘지 / 딤채(위니아) 김치냉장고 특별한 점


(1) 삼성전자 비스포크 김치플러스 특별한 점

 

 

  • 4도어 키친핏 최초 도입 - 삼성전자의 비스포크 김치플러스는 프리스탠딩 제품을 비롯하여 빌트인처럼 연출할 수 있는 키친핏 디자인이 새롭게 출시를 하였다. 키친핏 스타일은 김치냉장고 업계 최초라고 할 수 있을 만큼 삼성전자의 특별한 점이며 소비자들이 많이 선호하는 대용량 4도어 제품이 추가가 되어 선택의 폭을 넓히게 되었으며 일반 비스포크 냉장고 + 비스포크 김치플러스 냉장고의 조합으로 최대 1035리터(L) 연출이 가능하다.

 

(2) LG(엘지) 디오스 김치톡톡 특별한 점

 

 

  • 인공지능 맞춤보관 - 엘지 디오스 김치 톡톡에서만 만나볼 수 있는 기능인 "인공지능 맞춤보관은 유명 김치브랜드인 비비고, 종가집, 풀무원 등등 포장 김치 9종을 맞춤보관할 수 있는 기능이다. 방법은 엘지 씽큐앱을 통해 포장김치에 있는 바코드를 촬영 + 제조일자 입력을 하고 익힘을 선택하면 브랜드별 세세한 김치 정보를 토대로 적합한 시간과 온도를 알아서 설정해주는 방식이다.

 

(3) 위니아 딤채 김치냉장고 특별한 점

 

 

  • 보르도 스페셜 - 4도어 4룸 플래그십 모델에 추가가 된 "보르도 스페셜"은 최근 코로나로 인한 주류문화를 반영하듯 집에서도 최적의 온도와 맞춤보관이 가능한 주류코너이다. 종류별 와인은 물론 소주와 맥주까지 전문적으로 보관해주는 냉장스페셜 기능이며 레드와인모드 / 화이트와인 모드 / 스파클링와인 모드 / 맥주+소주 모드 등 알맞은 온도로 전문적으로 보관을 해주는 기능이 되겠다.

 

2) 삼성, 엘지, 딤채 김치냉장고 비교 분석


: 각 3사의 2022년 최신모델 기준이라는 점을 참고

 

(1) 정온 보관 비교

 

  • 삼성 비스포크 김치플러스 : ±0.3℃ 김치를 포함 다양한 식재료를 초정온 맞춤보관을 해줘 신선한 식품부터 육류와 생선, 곡류들 까지 오래 보관할 수가 있다.

 

  • 엘지(LG) 디오스 김치톡톡 오브제컬렉션 : 삼성과 마찬가지로 엘지(LG)역시 ±0.3℃ 김치를 포함 다양한 식재료를 초정온 맞춤보관을 해주고 있으며 온도 변화를 최대한 줄여 신선하게 보관을 한다.

 

  • 위니아 딤채 스탠드형 김치냉장고 : 딤채의 경우에는 ±0.1℃ 의 초정온 신선보관이 가능한 냉장고이며 다른 타 브랜드 제품들보다 더욱 세밀하게 온도 조절이 가능한 이점이 있어 온도 편차가 적게 보관해야 하는 김치냉장고의 목적으로서 더욱 용이하게 신선함을 오래 지켜줄 수 있는 제품이 되겠다.

 

 

 

(2) 종류 (2022 신제품) 와 색상

 

(1) 삼성

 

 

  • 삼성 비스포크 김치플러스 :  4도어 키친핏(420L) , 프리스탠딩(490,586L) 타입으로 총22가지 종류의 패널을 제공하며 360개 색상으로 구성된 프리즘컬러로 사용자가 원하는 색상과 재질을 골라 나만의 김치냉장고를 만들 수가 있겠다. 색상은 페닉스 / VCM / 코타 메탈 / 새틴 글래스 / 글램 글래스 + 제주컬러를 담은 제주에디션까지 다양한 색상과 재질로 제품의 패널을 교체할 수 있겠다.

 

(2) LG

 

 

  • 엘지(LG) 디오스 김치톡톡 오브제컬렉션 : 스탠드형 27종, 뚜껑형 12종, 용량 128~565L 구성된 엘지 디오스 김치톡톡 오브제컬렉션이며 비스포크 김치플러스와 마찬가지로 SOLID, FENIX, MIST, NATURE 등 취향에 맞춰 재질과 색상을 자유롭게 조합할 수 있어 나만의 스타일 김치냉장고를 연출할 수가 있다.

    SOLID : 메탈 본연의 세련미를 담은 매트한 스테인리스 소재
    FENIX : 미세 스크래치에 강한 슈퍼 매트리스 프리미엄 소재
    MIST : 고운 안개에서 영강받은 부드러운 유리 소재
    NATURE : 자연의 감성을 담아 편안함이 느껴지는 매탈 소재

 

(3) 딤채 (위니아)

 

 

  • 위니아 딤채 스탠드형 김치냉장고 : 스탠드형 49종, 뚜껑형 25종 등 2022 딤채 라인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한국의 멋과 아름다움을 담은 한국적인 색채들이 추가가 되어 새롭고 현대적 감각으로 재해석한 디자인인 딤채 김치냉장고를 만나볼 수가 있다. 2022년 4도어 5룸 최신 제품 기준으로 제이드 린넨 컬러 색상 외에는 아직까지 조사한 바 공개가 되지 않은 것 같다.

    제이드 린넨 컬러 : 단아하고 기품이 있는 분위기이며 우아한 느낌을 강조한 곡면 글라스 디자인

 

 

 

(3) 냉각방식

 

(1) 삼성

 

  • 삼성 비스포크 김치플러스 :  도어라인 쪽에 적용이 되어 있는 메탈쿨링 방식은 냉기보존에 탁월한 재질인 메탈을 이용하여 오랫동안 냉기를 보존해주는 방식이다. 그 외에도 앞에서 외부공기를 차단해주는 메탈쿨링 커튼+도 적용되어 있어 일정한 온도 유지를 위한 삼성만의 냉각방식이 적용되어 있겠다.

 

  • 김치플러스의 경우 와이드한 상칸이 이 제품의 특징이기도 한데 중간 벽이 없어 부피가 큰 식재료도 보관을 할 수가 있으며 빅도어가드에는 2L크기의 생수통을, 상단 도어가드에는 깔끔하게 보관가능한 곡물 디스펜서 기능도 적용되어 있다.

 

(2) LG

 

 

 

  • 엘지(LG) 디오스 김치톡톡 오브제컬렉션 좌우 분리벽으로 공간 활용성을 높인 상칸과 대용량 수납에 적합한 중 및 하칸 4룸을 각각 원하는 용도로 이용을 할 수가 있는 이점이 있다. 생활에 맞춰 사계절용으로도 활용이 가능하다.

 

  • 6분마다 돌아가는 쿨링 팬이 하루 240번 냉기를 골고루 순환시켜주며 19개 냉기홀이 냉기를 고르게 채움과 동시에 외부의 더운 공기는 냉기지킴가드가 지켜주는 3단계 냉기 케어시 시스템으로 냉기와 온도를 일정하게 유지해준다.

 

(3) 딤채 (위니아)

 

 


각 룸마다 설치된 냉각기로 냄새섞임을 방지해주고 맛과 신선함을 오래 유지할 수 있는 독립 냉각 방식이다. 그리고 프레시커버로 냉기가 빠져나가지 않도록 오랫동안 냉기보관을 하여 일정한 냉각방식과 함께 신선함을 유지해주는 딤채김치냉장고 방식이 되겠다.

4) 가격


삼성 비스포크 김치플러스 : 키친핏 타입 254만 ~ 364만원 사이 / 프리스탠딩 224~599만원 사이

엘지 디오스 김치톡톡 : 스탠드 155~ 360만원 사이 / 뚜껑형 62~114만원 사이

위니아 딤채김치냉장고 : 스탠드형 190~470만원 사이 / 뚜껑형 70~170만원 사이

 

 

 

3) 2021 김치냉장고 추천


"필자의 김치냉장고 추천 픽"

 

(1) 삼성 RQ48T94Y1T2 486L 제품

 

: 486L 대용량 대비 저렴한 가격이 장점이며 동급 대비 구성 기능이 잘 되어있는 제품이다. 프리스탠딩 4도어 제품이며 비스포크 김치냉장고를 그나마 저렴한 구성으로 만나볼 수 있는 대표 모델이 아닐까 한다. <더 자세히 보기>

 

(2) LG(엘지) K415S14E 402L 제품

 

<BEST 리뷰>

 

김치통이 정말 많아요 윗칸에 6개 둘째칸에 큰거 두개 작은거두개 총 네개 세번째 칸에 똑같이 네개에요. 서랍칸은 온도조절이 다 따로 되니까 정말 편리하네요, 맨 아래칸은 쌀을 넣어두고 먹습니다. 쌀 20키로와 잡곡 5키로 넣어뒀어요, 위 양문칸은 좌우를 냉동 냉장으로 활용할수도 있고 정말 편리합니다. 맛지킴 냉장도 되니까 더욱 좋군요. 에너지소비효율 등급이 1등급이라 너무좋죠. 10년 무상보증 .. 짱입니다. 쓰고있는 구형냉자고 옆에 나란히 뒀는데 구형냉장고 작동 소리가 제법 나는데 이 아이는 전혀 소음이 없네요? <더 자세히 보기>

 

(3) 위니아 딤채 김치냉장고 EDL16EFWAWS 153L

 

 

(3) 위니아 딤채 김치냉장고 EDL16EFWAWS 153L


: 위니아 딤채 뚜껑형 대표 제품이며 오리지널 정온 / 발효 / 보관/ 편리 등 딤채만의 기술력을 만나볼 수 있는 뚜껑형 김치냉장고이다. <더 자세히 보기>

 

4) 김치냉장고 스탠드형과 뚜껑형 차이



스탠드형 VS 뚜껑형

 

  • 수납 및 용량 : 스탠드형은 아무래도 높게 솟은 디자인으로서 각 칸마다 수납이 유리한 장점이 있다. 이에 반해 뚜껑형은 한정된 공간한에 수납공간이 부족하여 스탠드형에 비해 많은 양의 김치를 소화할 수는 없으며 평균 스탠드형은 40~70포기, 뚜껑형은 20~40포기 정도를 저장할 수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 저장 성능 : 스탠드형은 상실과 하실로 나눈다면 상실은 간접 냉각방식이다. 김치와 같은 식재료에 대한 정온유지 기술을 발휘할려면 간접냉각방식도 물론 요즘 냉기를 보존할 수 있는 다양한 기술들이 나와 좋겠지만 직접냉각방식이 정온유지에 편리하고 김치보관에 유리하다고 말하고 싶다.

    뚜껑형의 경우 직접냉각 방식으로 냉기유출도 적을 뿐만 아니라 김치보관함에 있어 유리한데 그렇다고 스탠드형 또한 하실에는 직접 냉각방식이 적용되어 있기 때문에 김치 보관양이 40포기 이상일 경우 스탠드형을, 그 이하일 경우 뚜껑형을 고려해봐도 좋겠다.

 

  • 보관 모드 : 최신 제품들에 따라 다양한 보관 모드를 지원해주는 것은 사실이다. 하지만 그만큼 그 많은 모드를 활용하여 사용하는 가정집은 그리 많지는 않다. 그렇기에 기본적인 김치 숙성 보관모드가 있는 뚜껑형 또한 추천을 하는 바이지만 그보다 더 편의성을 느끼고 싶으신 분들에게는 아무래도 보관모드가 맞는 스탠드형이 맞을 수가 있겠다.

 

  • 전기료 : 김치냉장고 용량에 따른 차이가 있겠지만 1년간 전기요금을 바탕으로 4도어 기준 1등급 평균 요금은 25,000원대, 2등급 28,000원, 3등급 33,000원이 되겠다 그 이하 3도어 및 뚜껑형 제품들은 2만원대 초반, 1만원대 중후반 등으로 내려 갈 수가 있으며 모델별 상이하게 전기요금이 나갈 수가 있다.

    사실 에너지소비효율등급에 따른 전기료 차이는 그리 많지는 않기 때문에 등급 보다는 보관할 양과 냉각방식을 비롯한 추가적인 편의성을 고려해서 선택하시는 것이 좋겠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