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인버터 에어컨이란?
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인버터 에어컨이란?

by IT_잡다남 2021. 8. 3.


여름 가전제품 중 빼놓을 수 없는 것이 바로 에어컨이라 할 수 있겠는데요, 에어컨을 자주 사용할 경우 전기세 폭탄을 맞이할 수 있다는 고정관념이 많이들 있을거라 생각을 합니다. 하지만 요즘은 인버터 에어컨이라는 작동방식의 모델이 많이들 출시하고 있어 예전처럼 전기세에 대한 부담은 많이 줄여졌다고 하는만큼 인버터 에어컨은 도대체 어떤 에어컨이길래 전기세 부담을 줄일 수가 있는지 지금부터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인버터란?



우선 인버터는 장비 내부 구성을 보자면 컨버터 + 인버터 + 컨트롤러와 각종 반도체 소자를 더해서 만든 것이 인버터라고 말씀을 드리는데요, 사용목적은 DC(직류)를 AC(교류)로 전환시켜주기 위함의 목적으로 DC(직류) 24V와 같은 직류를 인버터를 통해 AC(교류) 220V, 110V 등으로 바꿔주는 역할을 한다 생각하면 되겠습니다.

예를 에어컨으로 들어보자면 보통 가정용 전원은 AC(교류) 220V, 60Hz 정도이며 이 교류전류가 인버터 장비 내부의 컨버터를 통해 먼저 직류(DC)로 변환이 되고 다시 DC(직류) 전압이 인버터로 들어가 AC(교류)로 변화는 과정을 겪게 되며 전류가 인버터 에어컨에 공급이 되는 원리를 가지고 있겠습니다.

즉 인버터는 AC(교류) -> DC(직류) -> AC(교류) 로 전환해서 사용한다고 정리를 하며 이 같은 전류 전환은 직류에서 교류로 전활될 때 조절하기 용이하기 때문이며 직류의 주파수는 보통 0 HZ인데 0 HZ 주파수가 교류의 주파수로 변환하기가 용이하여서 직류에서 교류로 변환하여 에어컨에 공급을 하겠습니다.

※ 인버터 에어컨 관련 글

■ 듀얼인버터 에어컨은 어떤 제품?
■ 인버터에어컨 중 가장 핫한 제품은?
■ 필자의 추천 삼성 윈도우핏 에어컨

 

인버터 에어컨이란?



보통 일반적인 컴프레서 모터의 에어컨은 일정한 회전 속도로 인하여 실내 온도 상관없이 냉방 출력이 나오므로 불필요한 전력 소모를 사용하는 데에 문제가 많아 전기세 폭탄을 맞을 수가 있는데요, 이런 전기세 걱정을 줄여줄 수 있는 기술이 바로 인버터가 적용된 에어컨이 되겠습니다.

그럼 왜 인버터 에어컨이 전력 소모가 적은 이유에 대해서는 바로 인버터를 이용하여 변환된 에어컨의 주파수가 모터의 회전수와 깊은 관련이 있는데요, 에어컨 주파수가 높으면 모터가 빨리 돌고 낮으면 반대로 천천히 돌게 되며 이런 주파수 제어는 인버터가 잘 조절을 할 수가 있기 때문에 실내 온도에 따라 모터 회전속도를 조절하여 냉기출력을 할 수 있어 전력소모가 적다고 말씀을 드리고 싶습니다.

그리고 모터가 완전히 정지를 했다가 다시 가동함에 있어서 에어컨의 전력소모가 3배~7배까지 증가할 수도 있으므로 실내온도가 충분히 낮아진 경우에는 최소 전류로 모터를 회전하고 완전히 정지한 경우를 최소화하여 전력 소모를 줄여 더욱 절전형으로 사용할 수가 있게 되는 것입니다.

그래서 인버터 에어컨이 실내온도 변화에 따라 회전 속도를 조절하여 냉기 출력을 조절할 수 있는 기능이 탁월하여 사용자 입장에서 더욱 경제적으로 사용할 수 있기에 많이들 선호하는 추세이며 각종 에어컨 브랜드에서도 많이들 출시하고 있는 에어컨 방식이기도 하겠습니다.


※ 인버터 에어컨 관련 글


■ 듀얼인버터 에어컨은 어떤 제품?
■ 인버터에어컨 중 가장 핫한 제품은?
■ 필자의 추천 삼성 윈도우핏 에어컨

 

댓글